스튜디오의 인공조명

스튜디오에서도 기본적으로 3가지의 조명이 있다. 포토플로트, 스튜디오스트로보, 텅스텐 또는 할로겐이다.

포토플로트는 가볍고 비싸지 않아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스튜디오스트로보는 빠르고 짧은 순간에 강한 빛을 낸다. 전력이 적게 소모되며 냉광원이기 때문에 전문가가 선호한다.

텅스텐은 계속적으로 균일한 광원이다. 중요한 것은 어떤 조명을 사용하느냐가 아니고 스튜디오 조명의 원리를 아는 것이다.

 

. 주조명(Key Light)

가장 중요한 단일 광원인 Key Light. 보조광이 몇 개를 사용하던 간에 그것은 Key Light의 종속으로 사용된다.

Key Light를 모델 바로 뒤에 두면 얼굴에 해골형태가 강조되고 눈에 그림자가 생긴다. 생명감이 없는 얼굴이다.

 

                         

 

 

Key Light를 카메라 바로 뒤에 두면 피사체의 모든 게 보인다. , 머리, 피부, 입술 등 모든 게 완전히 노출되지만 그립자의

부재는 형태와 질감의 최소화와 명암을 최소화시킨다. 이러한 전면 조명은 글래머(glamor) 촬영에 쓰일 때가 있지만 모델의

얼굴이나 피부가 완벽하지 않으면 권장하지 않는다.

 

                        

 

 

Key Light를 피사체 뒤에 두었을 때는 피사체의 실루엣 환경이 강조된다이런 역광은 형태와 질감을 거의 없애는 반면

피사체의 형태를 강하게 보여준다한쪽으로 비껴 봤을 때 Key Light 는 최고의 형태와 질감으로 명암관계를 만든다.

하지만, 측면 조명은 얼굴을 반으로 나누게 된다. 표면의 결점과 불규칙적인 것을 강조한다.

 

                               

 

 

 

                        

 

 

 

Key Light 45도에 두거나 카메라와 피사체 사이에 반쯤 정도에 두는 것을 1/4 조명 또는 램브란트(rembrandt)조명이라 한다.

사진가가 제일 좋아하는 조명이다.

 

                        

 

 

램브란트 조명의 Key Light를 약간 들면 코는 볼에 삼각형 그림자를 만들게 되고 이때 모델 얼굴을 약간 light쪽으로 움직이면

그림자는 바로 코 아래로 가게 된다. 이런 효과를 버터플라이 즉, 멋쟁이조명, 또는 파라마운트(paramount)조명이라 한다.

 

                        

 

 

 

. 보조조명(Fill Light)

보조조명(Fill Light)은 가능한 한 카메라의 위치에 가깝게 위치한다. 그래야 제2의 그림자가 생기지 않는다.

Fill Light Key Light 1/4~1/2 광량이어야 두 light가 경쟁하지 않게 된다.

 

. Hair Light

머리를 강조하고 배경과 피사체를 분리한다. Hair Light는 보통 피사체의 위에 위치하며 Key Light의 약간 반대방향이다.

Hair Light를 높게 하고 렌즈에 빛이 안 들어 오게 조명 갓을 조절한다.

 

 

 

 

. Background Light

배경의 톤을 없애고 장면의 깊이를 넣어준다. 배경조명은 피사체 뒤에 낮게 놓는다. 피사체 뒤에서 배경을 향하게 한다.

 

 

 

이것이 전형적인 4개의 조명법이다. 하지만 유일한 조명법이나 최고의 조명법은 사진가에 달려있다. , 피사체를 해석하는 방법에

달려 있으며 사진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목적에 달려 있는 것이다.

모든 가능성을 시도하라. 실험으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것이며, 규칙을 깨는 것을 무서워하지 말라. 조명으로 본다면

태양만큼 훌륭한 것은 없다. 한 개로 될 때 4개의 조명을 쓰지 마라. 되도록이면 단순함을 찾고 자연스러움을 유지하라.